KCCIM Call Center

회원님의 고충을 듣겠습니다.

(976)+9696-9815
(976)7000-4011
조회 수 59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4.jpg

 

선거관리위원회가 2017년에 실행한 일을 발표하였다. 선거관리위원회의 B.Oyumaa정보, 연구 부장이 대통령선거에 특별한 점이 있었다. 몽골 선거 역사에 없는 제 2차 투표를 실시하였다. 짧은 기간이었지만 20,000명 공무원들의 지원으로 2차 투표를 성공적으로 실시하였다. 그리고 국민 간 분쟁이 발생하지 않도록 선거결과를 직접 발표했다.

국민들이 2차 투표에 적극적으로 참여했지만 해외에 거주하는 몽골인들의 50% 2차 투표에 참여했다. 국제 기관들이 2017년 대통령 선거를 성공적으로 실행했다고 평가했다.

선거관리위원회가 국회의원, 대통령 선거안을 만들고 국회에 제출하였다. 현재 우리가 지방선거안을 만들고 있다. 2018년 상반기에 법안을 국회에 제출할 것이다. 위 법안들을 확정시키면 관련된 법개정을 할 것이라고 하였다.

또한, 선거비용에 대한 감사를 하였다. 정당들의 보고서를 감사한 평가를 국가감사기관이 발표했다고 하였다.

이 후 선거관리위원회 법무팀장 Bat-Erdene, 정보 및 연구팀장 B.Oyumaa가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였다.

Q: 얼마 전에 법원이 대통령 후보 중 S.Ganbaatar의 이름을 제외시킬 판결을 내렸다. 어차피 선거가 끝났는데 후보자 중에서 이름을 제외시킬 필요가 있습니까?  이런 경우에 어떤 조치를 취해야 합니까?

D.Bat-Erdene: 선거법에 따라 후보자가 법을 위반하였는지 법원이 판결한다. 법에 따라 법원이 판결을 내렸다. 아직은 선거관리위원회에 공식적인 공문서가 안 왔다. 공식적인 공문서가 오면 그 때 이 문제를 논의할 것이다.

Q: 선거법개정안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

A: 국회의장 명령에 따라 선거법을 개정시킬 실무팀을 조직했다. 선거관리위원회도 안을 제출하였다. 우리가 대통령, 국회의원, 지방 선거를 따로 따로 실시해야 한다는 제안을 하였다. 우리의 제안에는 선거를 실시할 때 발생하는 현안 문제들을 해결할 방법에 각별히 관심을 가졌다. 단지 선거관리위원회가 아니라 선거를 실시할 때 참여하는 모든 국가 기관들이 제안을 하였다.

Q: 어떤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기로 제안을 하였습니까?

A: 국민들의 참여가 매년 감소되고 있다. 따라서 선거관리위원회가 투표율을 정하지 않고 선거를 실시해야 한다고 제안을 하였다.

Q: 내년에 일부 아이막, 지방에 시의회 선거가 치러진다. 어떤 이유로 재선거를 하게 되었습니까?

A: 15개 아이막의 44개 지역에 재선거를 한다. 이중에서 2개 아이막의 2개 솜에 10월에 재선거를 실시하였다. 선거법에 따르면 매년 6, 10월에 재선거를 실시해야 한다.

대부분 사망과 공무원이 되었다는 이유로 재선거를 실시하고 있다.

Q: 헌법에 25세 이상 몽골인이 국회의원선거에 출마할 수 있다고 명시되어 있다. 선거관리위원회 제안에 피선거권을 30세 이상으로 조정한 규정이 있다고 들었다. 이것이 사실입니까?

A: 국회의원선거에 30세 이상 몽골인이 출마할 수 있다고 반영시켰다.

Q: 왜 이런 제안을 했습니까?

A: 이전에도 피선거권에 대해서 논의한 적이 있다. 이번에 30세라고 나이를 정했다. 이것은 단지 선거관리위원회 제안이 아니다. 선거 후에 국민, 연구학자, 비정부기관들이 말하는 제안을 바탕으로 이런 제안을 하였다.

Q: 헌법개정안과 관련된 국민들의 의견을 들었다.

A: 헌법개정안 문제로 2008, 2011, 2015년에 실무팀을 조직하고 헌법개정안을 제출한 적이 있다. 그 당시 국회의원이 장관으로 근무할 수 있다/없다고 논의했을 뿐이다. 최종적으로 헌법개정안을 확정시킨 적이 없다. 선거관리위원회가 이 문제를 해결할 때가 왔다고 보고 있다. 국회에서 헌법을 개정해야 하는지 아닌지 국민 의견에 따라 결정한다고 하면 선거관리위원회가 전국적으로 이와 관련된 준비를 한다.

B.Oyumaa: 2017년 대통령 선거 시 공청회를 개최할 수 있다는 말이 나왔기 때문에 우리가 어느 정도로 준비를 하였다. 현재 국회에서 그런 명령을 내리면 법 절차에 따라 일할 것이다.

Unuudur 2017.12.26 A.Amina 

[한인동포신문]


LOGIN

SEARCH

MENU NAVIGATION